5. 면접실패의 지름길, 면접답변 외우기
면접 준비의 대부분은 자신에게 주어질 예상면접질문을 준비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답변을 정리하는 것이다. 예상면접질문을 준비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지만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미리 준비하는 것도 만만치 않다. 많은 지원자들이 이렇게 답변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큰 실수를 저지른다. 자신의 면접답변을 꼼꼼히 적어 놓고 이를 그대로 외우는 것이다. 어찌 보면 완벽히 준비하는 모습처럼 보이지만 실은 가장 위험한 방법으로 준비하는 것이다. 왜 지원자가 수없이 많은 면접답변을 토씨 하나까지 꼼꼼히 적어 놓고 이를 완벽히 외우는 것이 위험한 방법인지 알아보자.
첫째, 기억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열심히 외우고 또 외워도 자신이 미리 정한 답변을 그대로 말할 수는 없다. 결국 면접과정에서 자신이 준비했던 답변을 그대로 말하지 못한다. 우리의 두뇌는 무엇이 정확한 답변인지는 기억하지 못해도 정확한 답변인지 아닌지는 쉽게 인식할 수 있다. 자신이 답변하는 중에도 두뇌는 답변이 틀렸다는 경고메시지를 계속 보내게 된다. 이런 경고메시지를 받는 순간, 지원자는 당황할 수밖에 없고 점점 기억했던 답변에서 멀어지거나 엉뚱한 답변을 말하게 되는 것이다.
둘째, 답변을 서두르게 된다. 미리 준비했던 예상 질문과 같은 질문이 주어지면 속으로 쾌재를 부르게 된다. 그리고 자신이 준비했던 답변내용을 머릿속에 떠올리기 시작한다. 이런 과정에서 혹시라도 답변내용이 틀릴까봐 자기도 모르게 답변의 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어서 빨리 답변을 말하고 그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기 때문이다. 결국 답변은 점점 빨라지게 되고 이 과정에서 실수를 범하거나 너무 속도가 빨라서 면접관에게 답변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게 된다. 이런 모습은 면접관으로 하여금 지원자가 성격이 급하다는 판단을 하게하고 결국 좋지 않은 결과를 얻게 된다.
셋째, 진실성이 부족해 보이게 된다. 면접관들은 답변내용 뿐만 아니라 답변하는 자세나 태도도 자연스럽게 평가하게 된다. 그런데 자신이 외웠던 답변내용을 말하는데 성공할지는 몰라도 결국 책을 읽는 듯한, 영혼이 없는 듯한 답변 자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녹음기처럼 외웠던 답변을 기계적으로 답변하는 것이다. 이럴 경우 면접관들은 지원자가 진실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거짓으로 답변한다고 판단하기 쉽다. 결국 지원자의 진실성 자체를 의심하게 되고 좋은 면접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넷째, 상황을 반영하지 못한다. 면접과정에서는 다양한 상황과 분위기가 연출된다. 이런 다양한 상황과 분위기에 맞추어서 답변을 해야 하는데, 면접답변을 그대로 외운 지원자는 이런 상황과 분위기보다는 자신이 준비한 답변을 그대로 말하게 된다. 결국 면접관의 시각에서는 지원자의 답변내용이 큰 방향에서는 옳지만 무엇인가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혹은 지원자가 상황 판단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기도 한다. 다른 지원자들과 같은 질문이 주어지는 경우는 더욱 그렇다. 대부분 비슷한 방향으로 답변을 준비하다 보니 앞선 지원자가 답변한 내용 그대로 답을 해야만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렇게 답변내용을 그대로 외우게 되는 경우, 면접과정의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어렵게 된다.
다섯째, 예측하지 못한 답변에 대한 대처가 어렵다. 미리 예측하고 준비했던 답변만을 외운 지원자의 경우, 전혀 예상치 못한 질문을 받게 되면 더욱 긴장하고 당황하게 된다. 미리 정해진 답변 외에는 상황대처를 제대로 못하는 것이다. 어떤 질문에는 그럴싸한 답변을 말하는 반면, 어떤 질문에는 당황하고 답변조차 제대로 못하는 지원자를 보면, 면접관들은 준비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오히려 남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준비해서 답변을 준비했는데도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얻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면접답변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토씨 하나까지 모두 미리 작성하고 이를 외우는 것은 면접실패의 지름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 가장 좋은 면접답변 준비방법은 키워드만을 써놓고 면접연습을 할 때에도 그때그때 다른 표현들을 마음대로 사용하면서 키워드는 반드시 포함하여 답변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