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지원서 자격사항 기재하기

getjob052

요즘은 스펙 전성시대라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그런 스펙중 하나가 바로 자격증이다. 입사지원서에는 자격증을 기재하는 칸이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지원자의 실력을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잣대로 자격증을 생각하며, 사업을 추진하는데 자격증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자격증 소지자를 선호하게 된다.

입사지원서에 자격사항을 기재하는데도 요령이 있다. 그런 요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첫째, 자신이 부각하고 싶은 자격증을 먼저 써라.
만일 취득한 연도순으로 기재하라는 지시가 없다면 자신이 부각하고 싶고 지원직무와 가장 관련이 많은 자격증을 먼저 기재하라.

둘째, 지원 직무와 전혀 관련 없는 자격증은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지원직무 또는 자신의 전공과 전혀 관련이 없는 자격증은 서류전형 과정에서 괜한 오해를 불러 올 수 있다. 특히 고급자격증일수록 이런 오해는 점점 커진다. 인사담당자는 이렇게 지원직무와 전혀 관련이 없는 고급 자격증을 소지한 지원자는 합격해도 입사하지 않거나 곧 사직할 위험성이 높은 지원자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셋째, IT 분야의 자격증은 많을수록 좋다.
요즘은 IT를 제외하고 일을 할 수 없다. 그래서 기업에서는 IT분야의 자격증을 특히 선호하게 된다. 지원분야가 전혀 다르더라도 IT분야의 자격증은 인사담당자의 선택폭을 넓혀줘 결국 자신의 합격기회를 높여주게 된다.

넷째, 자격증은 다다익선이다.
입사지원서에 최대한 많이 쓰는 것이 좋다. 국가공인 자격증이 아닌 각종 협회에서 발급한 민간자격증도 좋다. 만일 자격증 기재할 공간이 부족하다면 맨 마지막에 ‘0000기사 외 4종’이라고 쓴 후, 자기소개서에서 상세히 기술하면 좋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