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job035

면접이란?

모두들 아는  것처럼 면접이란 채용과정에서 최종 합격자를 결정짓는 마지막 절차이다. 기업에서의 채용절차가 서류전형-인적성검사(직무수행능력검사)-실무진 면접(기술면접)-최종면접(임원면접)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면접 과정을 무사히 통과하게 되면 합격자 명단에 자신의 이름을 발견할 수 있다.

굳이 면접의 정의에 대해서 논해야 할 필요성은 없겠지만, 면접이란 기업에서 인사권을 가진 사람 또는 그 권한을  위임받은 사람이 입사지원자를 직접 대면하여 질문과 답변, 발표, 토론 등의 방법을 통하여 최종 합격자를 가리는 절차라고 이해하면 될  것이다. 지금까지 채용과정에서 온라인, 서류만으로 지원자를 판단했다면 면접에서는 지원자를 대면하고 대화하고 관찰함으로써 지원자가 과연 우리 기업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최종 판단하는 절차이다. 우리가 전자제품을 구입하면서 온라인으로 제품의 사양과 가격을 비교하고 구매할 제품 후보군을 압축한 후, 매장에 가서 제품들을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보고 테스트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면접의 본질

면접위원과 지원자 간, 다대다 또는 다대일 방식의 질문과 답변 위주로 진행되었던 전형적인 면접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창의적(?)인 면접기법들이 도입되어 활용되기 시작한 것은 아마 90년대 후반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대그룹에서부터 시작된 다양한 면접기법 도입 움직임은 빠른 속도로 전파되었고, 채용담당자들은 남들과 다른 창의적인 면접기법을 만들어 내거나 다른 기업들의 기발한 면접기법들을 벤치 마킹하기 위해 노력하던 시절도 있었다.

하지만, 그렇게 갑작스럽게 나타났다가 사라진 수많은 면접기법들도 실제로는 대화, 관찰, 발표라는 큰 형태에서 결코 벗어나지 않는다. 단지 면접의 장소, 면접 참여자의 구성, 면접의 진행 방법 등만이 다양하게 변형됐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면접장소를 회의실이 아닌 산, 찜질방, 호프집, 운동장으로 바꾸어서 등산면접, 찜질방면접, 축구면접, 호프집면접 등이 등장하였고, 면접 참여자의 구성 방법을 변경하여 실무자 면접, 그룹면접, 온라인 면접 등으로  나누어졌고, 진행방식을 변경하여 블라인드 면접, 미션 수행면접, 토론면접, 발표면접, 역할 수행 면접이라고 포장되었을 뿐이다.

하지만 기업과 입사지원자가 어떤 형태로든 직접적인 접촉을 하는 것이 면접이며, 면접의 형태는 기업이 지원자와 질문과 답변, 대화와 같은 커뮤니케이션을 하거나, 지원자의 행동과 발표 등을 관찰하고 청취하는 들을 직간접적으로 관찰하거나, 지원자들의 발표를 청취하는 것이며 이러한 면접 형태는 기업에 따라 단독적으로 또는 둘 이상의 형태가 결합되어 실시된다는 점이 면접의 본질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결국 면접을 준비한다는 것은 대화의 기술, 잘 보이는 기술, 설득의 기술을 쌓은 것이라 할 수 있다.

면접의 중요성

채용여부를 최종 결정하는 면접의 중요성을 다시 이야기하는 것 조차 우스운 일이겠지만, 실제로는 일부 입사지원자들은 면접에 늦게 나타나거나 전혀 면접에 대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모습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가끔은 서류전형과 인적성검사에서 작은 실수가 용납되는 경우는 있을 수 있지만, 면접장에서의 실수는 결코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한마디로 벼랑 끝에 난 길을 걸어가는 것과 다르지 않다.

한 순간의 실수로 힘들게 거쳐온 채용관문을 끝내 통과하지 못하게 되거나, 건너편에 건너서 안도의 한숨을 쉬거나 둘 중 하나이다. 한시라도 한눈을 팔거나 주의를  게을리하면 바로 나락으로 떨어지는 채용절차가 면접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스펙이 좋아도 면접을 통과한다는 보장이 없고, 스펙이 낮아도 충분한 준비와 노력으로 충분히 합격의 영광을 움켜쥘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

면접에 정답은 없다

앞에서 말한 대로 면접 과정에서의 실수는 합격여부를 결정하지만, 대부분 지원자들이 생각하는 면접에서의 실수는 실제 불합격을 불러오는 실수 또는 잘못과 판이하게 다르다.

예를 들어, “입사 후 지방에 발령이 난다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라는 면접관의 질문에 “암투병으로 고생하고 계시는 어머니 때문에 지방근무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어머니가 진심으로 기뻐하실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고민해 보겠습니다.”와 같은 답변을 했다면, 대부분의 지원자는 “지방근무도 좋다.”고 답변을 했어야 하는데 큰 실수를 했다고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이 경우 오히려 지원자의 솔직한 답변과 어머니를 걱정하는 효성과 인간적 모습, 그리고 신중한 태도는 오히려 면접관에게 후한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더욱, 면접관중에 암으로 어머니를 잃은 경험이 있는 면접관이 있다면, 합격은 물론, 본사 근무와 같은 특별한 혜택까지도 누릴 수도 있다. 면접 질문에 대한 정답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만의 정답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무엇이 면접의 성패를 가르는가?

그럼, 면접 과정에서의 실수란 과연 무엇일까? 그것은 불성실해 보이는 태도와 자세, 진실되지 못한 모습, 상황판단과 인식의 심각한 오류, 타인을 배려하지 못하는 모습과 같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지원자는 스스로 인식하지 못하는 부정적인 모습이 바로 채용 불합격으로 이어지는 면접에서의 실수인 것이다.

그래서 지원자가 실수라 생각하는 것은 실수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실수라고 인식하지 못하는 실수가 진정한 패인이 되곤 한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 성공의 핵심적 요소는 자신이 알지 못하는 자신의 실수 또는 잘못된 버릇들을 찾아내서 이를 보완하거나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점을 알지 못하는 지원자들은 흔히 자신의 장점을 부각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오히려 이러한 노력이 면접 실패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자신의 장점이 뭐냐?”는 면접관의 질문에 리더십을 부각하기 위해 학창시절 동아리 활동에서 자신의 역할을 강조하다 보면, 자칫 조직생활에 해를 끼치는 독불장군으로 비추어져 면접에 실패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면접에서의 실수, 잘못을 없애는 것이 면접을 성공시키는 비결이라는 부분에 대해서 의아하게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채용 프로세스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게 된다면 면접에서는 자신의 장점을 드러내기 보다는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지 않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간혹 면접관의 질문이 없는데도 고민 없이 자신의 약점을 이야기하면서 그 약점을 극복했다는 식의 답변을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면접관의 입장에서는 지원자의 입을 통해 나온 약점이 그대로 지원자의 약점으로 각인될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약점에 대한 답변을 철저히 준비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면접 과정에서 굳이 자신의 약점을 이야기하지 않는 것이 좋다.

우등생 선발 또는 열등생 탈락?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등은 주로 실무자들의 관점에서 보다 우수하고 지원자를 가려내기 위한 절차로서, 보다 좋은 스펙, 자기소개서, 인적성검사 성적으로 우등생을 가려내어 다음 단계로 통과시키는 중간 절차에 불과하다. 하지만, 면접은 주로 인사권을 행사할 수 있는 의사결정권자들이 진행하는 절차로서 앞선 절차를 통해 걸러진 우수한 지원자들 중에서 조직에 적합하지 않은 지원자들을 걸러내는 열등생탈락 방식의 최종 절차이다.

면접이 열등생탈락 방식으로 운영되는 이유는 우선, 면접관이 보수적, 안정지향적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그동안의 풍부한 조직운영 경험을 통하여 잘못된 직원이 조직에 큰 문제를 야기했던 기억을 뚜렷하게 기억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면접관들이 특출 난 인재를 선발하여 조직발전을 기하려는 욕구보다는 조직발전에 해가 될 수 있는 잠재적 문제 직원을 사전에 제거하려는 욕구를 더욱 강하게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면접을 준비하면서 “이 지원자라면 절대 속을 썩일 일은 없겠네.”라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답변을 고민하는 것이 좋다.

앞서 이야기한 대로 면접에 정답은 결코 없다. 특히 딜레마를 던져주고 상황을 판단해서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강요하는 면접 질문이면 더욱 그렇다. 어떤 답변이라도 좋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생각, 철학 그리고 열정이 전달될 수 있는 답변이 최고의 답변이란 사실을 잊지 않도록 하자.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