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별 공략법-봉사활동

직장생활과 봉사활동이 전혀 다른 것처럼 보이지만,
그 본질에는 비슷한 측면이 많다.
직장생활은 보수를 대가로 지급받지만,
봉사활동은 대가로 심리적 만족감을 느낀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을 뿐,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희생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봉사활동 경험은
지원자의 직장생활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바로미터로 여겨질 수 있다.

getjob063

항목이해

최근, 기업들은 점차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operate Social Response)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늘려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많은 기업들이 채용과정에서 지원자의 봉사활동 경험, 사회공헌활동 경험 등을 요구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그런데 많은 지원자들은 진지한 고민 없이, 자신의 봉사활동 경험을 단순히 나열하는데 그치거나 자신의 봉사정신만을 과장하여 부각시키는 잘못을 범하고 있다. 이번 챕터를 통하여, 기업이 요구하고 있는 자기소개서의 봉사활동을 어떻게 기술하는 것이 좋은지, 그리고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힘든 대학입시를 치루고 어렵게 들어간 대학에서도 예전처럼 낭만을 느낄 시간도, 인생을 고민할 여유도 없다. 취업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우리가 흔히 스펙이라고 이야기하는 학점, 어학성적을 끌어올리기에도 빠듯하고 자격증 하나라도 더 취득하기 위해 밤을 지새워야만 한다. 취업재수라는 단어가 너무 흔한 시대가 되었고 취업준비를 위한 휴학은 어느새 필수코스로 자리 잡고 있다. 이렇게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와 매년 올라가는 대학등록금에 보태기 위해 밤늦게까지 아르바이트를 전전해야 하는 평범한 대학생들에게 봉사활동까지 요구한다는 것은 너무나 가혹한 일임에 틀림없다. 그래서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봉사활동 경험 항목을 발견하는 순간, 많은 지원자들은 깊은 한숨을 내쉴 수밖에 없다.

운이 좋게도 대학 동아리를 통하여 봉사활동을 한 경험이라도 있다면 다행이겠지만, 남에게 내세울만한 봉사활동 경험이 없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그런 봉사활동도 일회성에 그치는 일이 많아, 자기소개서에 번듯하게 내세우기 부끄러운 경우도 많다. 하지만 기업은 지원자에게 봉사활동 경험을 요구하고 있고 지원자의 입장에서는 빈약한 봉사활동 경험을 최대한 그럴듯하게 써내서 자신의 봉사정신을 강조해야만 할 것 같은 의무감을 가지게 된다. 참으로 난처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가 봉사활동 경험을 작성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은, 기업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의 봉사활동 경험을 요구하는 이유를 잘 파악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이유만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면, 봉사활동 경험을 작성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앞서 이야기한대로 기업이 자기소개서에 봉사활동 경험을 요구하게 된 것은 바로 기업이 사회적 책임에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선진 외국의 사례들을 살펴보면, 사회적 책임을 소홀히 한 기업들이 소비자 불매운동과 같은 사회 구성주체들의 압력 때문에 심각한 위기를 맞았던 경우가 빈번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완수를 통해 브랜드 가치 및 이미지를 제고하는 등 생존전략과 지속가능한 경영의 도구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이행이라는 측면을 강조하기 위하여, 자기소개서에 봉사활동 경험이 요구하게 되었다. 또한 기업들이 채용과정에서 지원자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지원자의 희생정신, 타인에 대한 배려, 국가 및 사회관 등 인성적 측면 역시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한 결과이기도 하다. 이것은 앞으로 기업들의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봉사활동 경험이란 항목을 더욱 빈번하게 발견하게 될 것이란 걸 의미하기도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국내 기업들이 자기소개서에 봉사활동 경험을 요구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완수를 강조, 홍보하기 위한 형식적 측면이다. 둘째는 지원자의 희생정신, 타인에 대한 배려 등 인성적인 측면을 파악하기 위한 실제적 측면이다. 아무리 기업이 자기소개서 항목에 봉사활동 경험을 포함시킨 이유가 다분히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 할지라도 봉사활동 경험을 소홀히 작성해서는 안 된다.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기업들은 봉사활동 경험을 통하여 지원자의 인성적 측면을 파악하기 때문이다.

작성방향

직장생활과 봉사활동이 전혀 다른 것처럼 보이지만, 그 본질에는 비슷한 측면이 많다. 직장생활은 보수를 대가로 지급받지만, 봉사활동은 대가로 심리적 만족감을 느낀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을 뿐,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희생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봉사활동 경험은 지원자의 직장생활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바로미터로 여겨질 수 있다. 그래서 자기소개서의 봉사활동 경험을 작성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은 봉사활동 경험 그 자체라기보다는, 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의 희생정신, 열정, 노력, 소통 능력과 같은 강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봉사활동 경험에 쓸 수 있는 좋은 주제로는 봉사활동 경험을 통해 자신이 무엇을 배웠는지를 기술하는 것이다. 봉사활동 경험을 통하여 타인에 대한 배려, 성실성, 믿음, 소통의 중요성, 협조정신, 끈기, 열정 등 직장생활에 필요한 덕목들을 배웠음을 부각하는 것이 좋다.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기업이 실제로 듣고 싶어 하는 것은 지원자의 화려한 봉사활동 경력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화려한 봉사활동 경력들을 나열하면서 자신이 얼마나 많은 봉사활동을 해 왔는지를 부각시키려고 하는 것은 잘못된 방향이다. 지원자가 보여줘야 할 것은 화려하고 다양한 봉사활동 경력이 아니라, 봉사활동 경험을 통하여 자신이 얼마나 직장생활을 하면서 조직을 위해 헌신, 희생하고 타인을 배려할 수 있는 인재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봉사활동 경험은 단 하나면 충분하다. 더 이상 많은 봉사활동 경험들을 나열하려고 하지 말자. 마찬가지로 봉사활동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자신이 얼마만큼 봉사활동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자랑하는 것 역시 엉뚱한 짓이다. 기업이 봉사활동을 위한 직원이 더 필요해서 또, 봉사활동을 잘 하는 직원을 채용하기 위하여 봉사활동 경험을 요구한다고 착각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봉사활동 경험을 통해 자신을 한 없이 희생할 줄 아는 인도주의자, 누구에게라도 손을 내미는 박애주의자, 불쌍한 사람을 위해 한없이 눈물을 흘리는 인류애자로 묘사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기업이 원하는 인재는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자신을 헌신하고 희생할 수 있는 직원이 필요한 것이다.

작성내용

봉사활동 경험을 쓰기는 해야 하는데, 힘든 대학생활 중에 봉사활동 경험을 찾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가 쉽게 떠올리는 고아원과 같은 복지시설, 독거노인과 같은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직접적인 봉사활동 외에도, 자신도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봉사활동에 참여했을 가능성이 크다. 그런 봉사활동에는 우선, 교회, 성당, 사찰과 같은 종교단체가 실시하고 있는 봉사활동을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굳이 봉사활동 동아리가 아니라 할지라도 동아리의 기본적 활동을 통해 간접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기도 한다. 헌혈활동, 대학축제 지원활동, 학회개최 지원활동과 같은 간접적인 봉사활동이 있을 수 있으며, 기업이 관심을 가질만한 사회공헌활동 역시 봉사활동 경험으로 기술하는 것이 가능하다.

만일 아무리 생각해봐도 봉사활동 경험을 찾기 어렵다면, 지금이라도 가까운 지방자체단체의 사회복지과에 연락하여 자신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찾아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어떤 봉사활동 경험을 보여줄 것인지 고민하기 보다는 그 봉사활동 경험을 통해, 어떤 모습을 보여줄 것인지를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측면에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봉사활동 경험의 폭은 훨씬 넓어졌다 할 수 있다. 이렇게 봉사활동 경험에 쓸 수 있는 이야기의 소재를 찾았다면, 그 다음에는 봉사활동 경험을 어떤 방향으로 작성해야 할까?

구성방법

봉사활동 경험항목을 구성하는 방법 역시, <K·SCAR·P 스토리텔링 구성기법>에 따라 작성하면 된다. 먼저 핵심(Key)부분을 통해서 봉사활동으로 배운 점이나 봉사활동 키워드를 제시하면 된다. 이어서 자신의 봉사활동을 상황-위기-행동-결과의 순으로 작성하고 설득부분을 통해 봉사활동을 통해 얻은 교훈과 각오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면 된다. 이런 구성방법에 따라 작성하되, 한 가지 잊지 말아야 할 점은 봉사활동의 어려움이 충분히 전달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봉사활동의 어려움은 위기(Crisis)부분에 작성함으로써 자신의 봉사활동이 얼마나 값진 것이었는지를 부각시킬 수 있다. 그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자신의 노력, 행동을 기술하고 결국 봉사활동이 어떤 성과를 가져오게 되었는지를 기술하는 것이 좋다.

이런 흐름에 따라 작성된 봉사활동 경험 사례를 살펴보자.

핵심(K) 제게 가장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 경험은 마음의 문을 닫고 있던 한 소년을 세상 속으로 이끈 것입니다. 상황(S) 대학시절 봉사활동으로 베트남-한국인 다문화 가정의 멘토로 활동하였습니다. 위기(C) 처음 가정을 방문하던 날, 초등학교 4학년이었던 문수는 저에게 말은커녕 시선조차 주지 않았습니다. 베트남 어머니는 서툰 한국어로 문수가 친구들로부터 상처를 많이 받아서 저렇게 말이 없다며 눈물을 훔쳤습니다. 행동(A) 문수의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해줄 방법을 고민하기 시작했고, 우선 사람에 대한 믿음을 심어줘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1시간 넘게 지하철과 버스를 갈아타야 했지만, 저는 한 번도 시간약속을 어기지 않았습니다. 태풍으로 혼자 무서워하던 문수를 위해 밤늦게까지 함께 수학게임을 하던 날, 문수는 처음으로 제게 환한 웃음을 보여줬습니다. 결과(R) 저의 진심이 통했는지 문수는 마음을 열기 시작했고, 저는 문수의 친구들을 초대해 초코파이 파티를 열어 주었습니다. 그 날, 마음의 문을 닫고 있던 문수는 드디어 세상과 소통하고 함께 할 수 있었습니다. 설득(P) 저는 문수를 통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결국 진실한 마음이란 교훈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작성사례를 살펴보면, 봉사활동 사례를 통해 자신이 진실한 마음으로 믿음을 주는 인재라는 점을 부각하고 있다. 우선 전체적인 흐름은 시간의 흐름을 따라가되, 핵심부분에서 봉사활동을 통해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지 이야기하고 있다. 또한 봉사활동의 어려움, 난관을 이야기하고 그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기술하고 있다. 이어서, 그런 노력들을 통해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지 기술하고 마지막으로 자신이 강조하고 싶었던 주제인 진실하고 믿음직스러운 인재란 점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렇게 요즘 많은 기업들이 요구하고 있는 봉사활동 경험을 작성하는데 있어, 봉사활동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자신의 강점을 부각하는데 초점을 맞추면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절대 잊지 말자. 이번 챕터는 자기소개서 항목별 공략법의 마지막 순서로 봉사활동 항목에 대해 설명했다. 혹시라도 자신의 봉사활동 항목에 단순히 봉사활동만을 이야기하고 있지는 않는지 확인해 보자.

Point to Remember

  • 기업들이 봉사활동 경험을 요구하는 이유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완수와 지원자의 인성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 봉사활동 경험 그 자체보다는 희생정신, 타인에 대한 배려, 성실성, 소통 등 봉사활동 경험을 통해 얻은 직장생활에 필요한 자신의 강점을 강조하라.
  • 봉사활동 경험은 단 하나면 충분하다. 더 이상의 봉사활동 경험을 나열하지 마라.
  • 봉사활동의 어려움을 강조하여 자신의 노력과 봉사활동 성과를 부각하는 것이 좋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