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한국농어촌공사 2016년 5급 신입사원 도시계획직에 합격한 OOO입니다. 안정된 직장생활을 하며 경력을 쌓아가고 싶어 공기업에 지원한지 거의 1년이 되어갔네요. 합격수기를 쓴다는 것이 조금 부끄럽기도 하지만 조금이나마 공기업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준비과정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 서류준비

흔히 말하는 기본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 중상위대학 학사 및 석사/3.88(학사), 4.39(석사)/토익 925/도시계획기사, 사회조사분석사 2급/한국사 1급/대외활동 1회 및 공모전 수상 2회/정부 소속 연구원 1년 6개월, 지자체 산하 연구원 9개월

잡다하게 많죠? 석사 졸업 후 연구원에 다니면서 공기업을 준비해왔습니다. 학교다닐 때는 하고 싶은 것들을 하다 보니 대외활동이나 공모전 수상을 하게 되었구요, 공기업 취업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것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토익점수를 안보는 추세이긴 하지만 높은 점수를 받아두면 마음 편하게 다른 것을 준비할 수 있는 것 같으니 높은 점수를 받아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농어촌공사는 자기소개서를 하나하나 읽어보지 않고 영어, 자격증 등을 정량화해서 서류전형을 진행한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전 잡다한 경력이 많다보니 자기소개서에 쓸 수 있는게 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서류통과를 위해 자기소개서를 반드시 잘써야 하는 것을 아닐 것 같다는 생각은 들지만, 추후 면접때 근거자료로 쓰이기 때문에 신경 쓰셔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작성 시 어떤 사건에 대해 설령 본인의 공이 크다 하더라도 동료들과 협력한 것을 강조하고 사건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추후 업무에 도움이 되도록 더욱 힘쓰겠다는 의지를 표명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필기준비

○ 전공시험

공기업은 필기가 매우 중요한 것 아시죠. 저는 도시계획직만 준비해왔습니다. 최근 3년 이내 도시계획기사 필기 기출문제와 공무원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전 문제집 사는 게 돈 아까워서 다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풀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답이 되는 근거를 도시계획론 책이나 인터넷 검색이나 법 등을 찾아보았고 그러면서 전반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공기업 준비하다보면 돈 들어갈 곳이 많잖아요. 시험 보러가는 교통비, 정장, 전공 이외 시험 요구하는 경우 이를 위한 준비비용 등.. 도시계획론 기타 전공서적은 학교도서관, 그리고 전 연구원 재직중이었기에 연구원 도서관에서 대여해서 보며 경비를 절약하고자 했습니다. 답만 외우는 건 아니고 문제에서 요구한 기초이론 같은 거 싹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기출문제 보시다보면 국계법, 도정법, 도시공원법 등의 법에서 좀 많이 나오는걸 아실 거에요. 하위 시행령에서 문제가 꽤 나오죠. 실무랑 직접 연관이 되니까. 그래서 기출보시면서 그런 것들 쓱 훑어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보다보면 객관식으로 나올거 가 이런 거구나 감이 잡히실 겁니다.

○ 상식 및 한국사

배점을 보면 전공 200, 상식 및 한국사 100이기 때문에 전공에 신경을 더 많이 쓰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최소한의 점수는 확보해야하기에 “NCS 한국농어촌공사 필기시험+기출면접(시대고시)” 책 한권으로 상식을 준비했습니다. 재직 중이라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책 한권을 여러 번 보았습니다. 인터넷 상의 상식문제들도 챙겨 보았구요. 한국사는 예전에 한국사능력검정 1급 준비하면서 정리했던 자료들을 다시 보고 들어갔습니다. 참고로 한국사 1급은 EBS 무료강의를 들으면서 정리했습니다. 전 근대사 부분이 약해서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했었구요.

□ 면접

공기업 최종면접에서 5번 떨어져서 저에겐 면접이 가장 큰 산이었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스스로 찾기 어려워서 박규현 선생님의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가상면접을 영상으로 녹화하여 보니 제가 긴장을 많이 한 탓에 표정이 굳어있던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말만 정확하게 하면 된다고 생각했던 것이 오류였음을 깨달습니다. 최대한 웃으면서 밝은 표정을 유지하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농어촌공사는 기출문제 리스트가 많이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쭉 정리하고 가셔야 할 것이구요, 홈페이지의 사업 현황을 모두 파악하고 가셔야 할 것입니다.

면접은 다소 딱딱한 분위기이고 전문적인 내용을 많이 물어봅니다. 민자사업의 종류, 민자사업 진행 시 공공성과 대치되는 사업이 포함될 경우 대응방안, 도시계획의 위계, 도시계획 관련 법 종류 아는 대로 설명, 도시에서의 계획과 농촌에서의 계획의 차이점, 도시와 농촌 계획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현황에 대한 설명 등을 물어보았습니다.

임원면접은 약간의 압박이 있는 편이었습니다. 자신을 한 단어로 표현하고 그에 대한 설명을 물어보셨고 공격적인 후속질문이 이어지기도 하였습니다. 답변이 길어지면 끊으시기도 하셨으니 간결하게 답변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실무진 면접과 임원 면접 모두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을 요구하셨는데 저는 같은 답변을 드렸습니다. 면접 준비할 때에는 최대한 웃고 나쁜 습관을 버리는 작업이 중요할 것 같아요.

□ 마지막으로

1년 정도 도시계획직 공기업 공채에는 거의 다 지원했고 최종면접에서 5번 탈락하면서 많이 힘이 빠졌고, 여자 나이 30이라는 부담도 있었지만 마지막 한번이라는 심정으로 준비를 했었습니다. 탈락 소식을 들을 때는 모든 의욕이 없어지고 자괴감도 많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으면 끝내 되는 것 같습니다.

내가 부족해서라는 생각은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워낙 어려운 시기이고 때가 안 맞았던 것뿐이라고 스스로를 위로하며 합격을 위해 필기와 면접을 보완하시면 분명히 합격의 기쁨을 맛보실 것이라 믿습니다. 모두 힘내시길, 빠른 시일 내에 좋은 결과 맞이하시길 소망합니다.

3 답글
  1. 고지영
    고지영 says:

    좋은 후기 감사합니다.
    작성자분께 조언을 좀 구하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제 메일을 아래 기입해두었습니다^^..

    응답
    • David Park
      David Park says:

      메일로 합격후기를 작성해준 학생의 메일주소를 보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응답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