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설득력 있는 자기소개서

넷째, 설득력 있는 자기소개서

getjob070

설득력 있는 자기소개서란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의 강점과 역량을 신뢰하게 만들 수 있는 자기소개서를 말한다. 자신의 장점을 그저 나열한다고 해서 설득력 있는 자기소개서가 될 수는 없다. 단순히 “열정을 다해 열심히 일하겠습니다.”와 같은 막연한 다짐을 모든 항목의 마지막 부분에서 강조한다고 해서 설득력 있는 자기소개서가 되지는 않는다. 설득력 있는 자기소개서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강점과 역량을 구체적인 사례와 근거 그리고 경험을 통해 믿음이 가도록 작성해야 한다.

자기소개서가 설득력이 필요한 이유는 바로 자기소개서가 기업이 월급이란 대가를 지불하고 자신이라는 상품을 구매하도록 만들기 위한 홍보팜플렛이기 때문이다. 자신이란 상품의 제원과 사양은 입사지원서, 이력서에 담겨져 있다. 이제 자기소개서란 홍보팜플렛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역량이 얼마나 기업에 도움이 될지 설득해야 하는 것이다. 인터넷에서 전자제품을 구입하면서 대부분 사람은 여러 제품의 사양을 먼저 확인한다. 만일 경쟁제품간의 사양이 비슷하다면 상품설명페이지를 통해 제품의 디자인, 장점, 특징을 알아보고 그 제품이 나에게 어떤 효용과 만족감을 줄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자기소개서는 상품설명페이지 또는 홍보팜플렛과 같이 상품구매를 고민하고 있는 인사담당자와 면접관으로 하여금 자신을 선택하도록 만드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는 자기소개서에서 먼저 설득력을 고민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구매자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어떤 강점을 부각하는 것이 좋을지, 어떻게 표현하고 어떻게 배치해야 할지 항상 고민해야만 설득력 있는 자기소개서를 완성할 수 있다.

2015년 상반기, BGF리테일 영업관리에 지원했던 한 지원자는 “남들과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변화/혁신을 추구한 경험과 그를 통해 배운 점”이란 네 번째 항목을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저자에게 자문을 구해왔다. 저자는 지원자에게 지원한 직무에 가장 필요한 역량이 무엇일지 먼저 고민해 보라고 조언했다. 그 지원자는 여러 역량들을 내게 이야기했고 그 중에서 가장 자신 있는 것을 다시 물었다. 그 지원자는 ‘문제해결력’이 가장 자신 있다고 답했다. 그 다음에는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문제해결력이 좋다는 점을 어떤 경험을 들어 설득할지 고민해 보라고 이야기했다. 하루 뒤에 그 지원자는 자신이 동아리 주점에 새로운 코너를 도입해 매출을 증가시킨 이야기가 좋을 것 같다고 답했다. 우리는 자기소개서를 같이 작성하면서, 그 경험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며 영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원자의 강점이 BGF리테일 영업관리에 필요하다는 점을 설득했다. 그리고 “성공적이었다.”와 같은 막연한 설명보다는 “전년대비 190% 매출이 증가했다.”와 같이 구체적인 수치로 성과를 보여주었다.

 <파전 부처 볼래?>
셀프파전이란 킬링아이템으로 대학축제 동아리주점의 매출액을 전년보다 190% 끌어올린 것은 신입 여학생 덕분이었습니다. 제가 가입한 봉사동아리 ‘OO’는 매년 대학축제 기간에 동아리주점을 운영해 왔습니다. 친구와 선배들이 많았던 저는 자연스럽게 2학년까지 동아리주점 영업실장을 맡아 호객과 응대를 주로 담당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특별할 것 없는 파전과 막걸리로는 크게 인기를 끌지 못해 수익은 늘 저조했습니다. 3학년 때 동아리회장을 맡고나자 재미없는 연례행사가 돼버린 동아리주점에 대한 고민이 더욱 커졌습니다. 해결책을 고민하던 중, 신입 여학생이 지금까지 파전을 한 번도 만들어 본 적이 없다는 이야기를 듣고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고객이 직접 파전을 만들어 먹는 ‘파전 부처 볼래?’라는 코너를 새롭게 도입하는 것이었습니다. 추가적인 조리도구 구입과 재료비 증가로 수익감소를 우려하는 시선도 있었지만 회원들이 집에서 조리도구를 가져오는 것으로 비용부담을 없앴습니다. 동아리원들의 임무와 역할을 새롭게 분담하여 서비스와 호객활동을 강화했습니다. 행사가 시작되자 셀프파전 코너는 줄을 서서 기다릴 정도로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특히 여학생팀들과 커플 손님들의 반응이 폭발적이었습니다. 행사를 마치고 결산한 결과, 파전이 많이 팔리면서 덩달아 막걸리까지 판매가 늘어 전년대비 190%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동아리주점 운영을 통해 배운 점은 모든 문제에는 항상 해결책이 존재한다는 것과 단합된 조직만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은 자기소개서를 통한 설득을 고민하기 보다는 자기소개서의 스토리와 문장에 더 신경을 쓰곤 한다. 자기소개서의 스토리는 설득력을 높이기 위한 도구로 써야 하는데 그 스토리 자체에 몰입하는 것이다. 자기소개서를 완성하는 것은 결국 문장력이긴 하지만 설득을 염두에 두지 않고서는 실패하기 쉽다. 설득력 있는 자기소개서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자기소개서의 큰 그림을 고민해야 한다. 자기소개서의 전략이 가장 중요한 이유이다. 또한 인사담당자를 설득할 수 있는 자신만의 강점이 지원기업의 핵심가치와 인재상에 정확히 매치되어야 한다. 다음은 설득을 위한 스토리텔링이다. 자기소개서의 스토리텔링은 자신만의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인사담당자와 면접관을 설득하기 위함이다. 자신의 강점과 역량을 단순히 말하기 보다는 구체적인 수치와 사례 그리고 근거를 통해 말해야 한다.

이렇게 인사담당자와 면접관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자기소개서에 전략이 담겨져 있어야 하며 구체적인 사례와 근거를 통해 자신의 스토리와 다짐을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자.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