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별 공략법-성공경험

그러다 보니,
기업들은 지원자의 스펙을 중시하는 채용방식에서 벗어나
지원자의 성과창출 가능성과 역량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지원자의 성과창출 가능성과 역량을 가늠할 수 있는 도구로
지원자의 성공경험을 선택하게 된 것이다.
이렇게 지원자의 성공경험이, 성공을 만들어냈던 역량이
입사 후에도 성과를 창출할 것이라는 믿음 때문에
기업들은 성공경험을 선호하고 있다.

getjob067

항목이해

전통적인 자기소개서가 지원자의 성장과정, 학창생활, 성격의 장단점과 같이 지원자의 인성과 같은 정적인 요소에 중점을 두었다면 최근 자기소개서의 경향은 지원자의 성공경험, 실패경험과 같이 스토리중심, 즉 동적인 요소에 보다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성공한 경험, 도전한 경험, 난관을 극복한 경험, 갈등을 극복한 경험, 실패를 극복한 경험 등 자기소개서에서 경험이란 단어를 찾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 되었다. 그 중에서도 성공경험은 가장 빈번하게 등장하는 항목이며 자기소개서 항목 중에서 가장 비중 있게 다루어지는 항목이기도 하다. ‘어려운 목표에 도전한 경험’, ‘역량을 발휘하여 성공한 경험’, ‘직무관련 경험’ 등의 항목들은 모두 성공경험이라는 큰 분류에 속하기 때문에 이번 챕터만 이해할 수 있다면 비슷한 항목의 작성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최근 기업들이 자기소개서 등 채용과정에서 지원자의 성공경험 등에 초점을 맞추게 된 것은, 기존 스펙중심의 인재채용이 썩 만족스럽지 못했던 것에서 그 근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취업난이 심해지면서 덩달아 올라간 지원자들의 스펙, 즉 학교, 학점, 어학성적, 자격증들이 기업의 현장에서 성과로 이어지지 못했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실제로 신입직원 채용 후 3년 정도가 지나고 나면, 상대적으로 스펙이 낮은 직원들이 스펙이 좋았던 직원들에 비해 오히려 직장생활에 더 잘 적응하고 보다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그러다 보니, 기업들은 지원자의 스펙을 중시하는 채용방식에서 벗어나 지원자의 성과창출 가능성과 역량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이를 가늠할 수 있는 도구로 지원자의 성공경험을 선택한 것이다. 이렇게 지원자의 성공경험이, 성공을 만들어냈던 역량이 입사 후에도 성과를 창출할 것이라는 믿음 때문에 기업들은 성공경험을 선호하고 있다.

작성방향

여기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기업이 지원자의 성공경험을 듣고자 하는 진정한 이유이다. 기업이 관심을 갖는 것은 지원자의 단순한 과거가 아니라, 지원자의 과거 성공경험을 통해서 ‘입사 후에도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지’이다. 다시 말하면, 기업은 지원자의 성공경험을 통하여 지원자가 얼마나 큰 성공을 거두었는지를 알고 싶기 보다는, 지원자가 입사 후에 성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역량과 자세를 지니고 있는지를 알고 싶은 것이다. 이렇게 자신만의 성공경험과 이를 위한 노력과정을 구체적으로 보여줘 자신이 성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인재임을 설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영어성적이 좋지 못했던 지원자가 일 년 만에 영어성적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성공 그 자체보다는, 지원자가 영어성적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하여 어떤 방법으로, 얼마만큼 노력했는지 와 같은 성공역량을 중시한다는 점이다. 단순히 유명 어학원을 다니면서 거둔 토익성적 960점이란 성공경험보다는, 가정형편이 어려워 학원을 다닐 수 없었지만 혼자만의 학습법으로 토익 870점을 거둔 성공경험을 더욱 매력적으로 생각한다는 점이다. 실제 직장생활에서 앞서 이야기한 지원자는 사업자금이 부족할 경우 사업을 추진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 반면, 뒤에 이야기한 지원자라면 사업자금이 부족하더라도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 끈기 있게 사업을 성공시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렇게 기업이 성공경험을 요구하는 이유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지원자들은 자신의 성공 그 자체에만 초점을 맞춰 성공을 위한 힘든 과정을 생략하거나, 자신의 성공을 부풀려 결국 잘난 체 하는 지원자라는 인상을 주는 실수를 저지르기도 한다. 특히 팀 단위의 프로젝트의 성공경험을 기술하면서 자신의 역할을 미화하거나 과장하여 오히려 팀워크를 해칠 지원자라는 인상을 심어주기도 한다. 또는 자신의 성공경험을 구체적인 과정과 근거 없이 단순히 나열하는 잘못을 범하기도 한다. 이럴 경우 인사담당자는 실제 존재하지 않았던 경험을 적당히 꿰맞추어 ‘자소설’을 작성했다고 오해하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경험은 여러 가지 경험을 나열하기 보다는 단 하나의 성공경험, 남들과 다른 독특한 성공경험, 객관적으로 달성하기 어려웠던 성공을 주제로, 성공을 위한 자신의 끝없는 노력과 장애를 슬기롭게 극복한 과정 그리고 구체적인 성과를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성공경험 항목을 작성하는데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바로 기업이 지원자의 성공경험을 듣고자 하는 진정한 이유에 맞추어 자신의 성공역량을 보여줘야 한다는 점이다. 이 부분만 제대로 이해한다면 성공경험을 작성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작성내용

당연히 성공경험 항목에는 자신의 성공경험을 써야 한다. 하지만 많은 지원자들은 자신의 성공경험을 찾기 어렵다고 하소연하곤 한다. 지원자들이 자신의 성공경험을 찾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성공 그 자체에만 초점을 맞추어 큰 성공만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성공 그 자체보다는 성공의 과정, 성공을 시킨 역량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면, 성공경험을 찾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만은 아니다. 아무리 작은 성공 또는 완벽하지 못했던 성공이라도 좋다. <SCAR 스토리탐색 워크시트>를 활용해 그런 성공들을 머릿속에 떠오르는 대로 정리하다 보면, 분명히 자신만의 성공경험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성공경험에서 성공 그 자체보다는 성공을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했던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자신이 직장생활에서도 성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인재라는 점을 부각시킬 수 있다면 그것이 가장 완벽한 성공경험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성공경험은 이 책을 통해서 언급한 이야기, 사례들과 다르지 않다. 오히려 자기소개서의 다른 항목에서 작성했던 이야기들 모두가 성공경험 항목에 쓸 수 있는 사례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단지 차이점이 있다면, 그런 이야기들은 모두 성공이 아닐 수 있지만 성공경험은 성공을 거둔 사례라는 점이다. 성공이란 결과를 만들어낸 경험이 성공경험에 작성되어야 할 내용이다. 하지만 반대로 완성되지 못한 성공경험, 실패한 경험 역시 좋은 소재가 될 수 있다. 모든 지원자들이 성공경험을 작성하는 점을 생각하면 자신의 실패경험은 차별성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실패에 대한 원인분석, 그 실패를 재연하지 않기 위한 노력이 부각되어야 한다. 이런 실패경험은 다음 챕터에서 알아보고 우리는 여기에서 성공을 만들어낸 경험을 중심으로 생각하도록 하자.

지금까지 이 책에서 언급되었던 모든 자기소개서 샘플들이 자신의 성공경험으로 쓰일 수 있다. 또한 자신만의 약점을 극복한 사례도 매우 훌륭한 성공경험이 될 수 있다. 그렇지만 우리가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성공경험 항목 역시, 기업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는 점이다. 대학시절 학점을 끌어 올렸던 이야기보다는 실제 기업 활동과 연관된 편의점 알바 이야기가 더욱 매력적이다. 지원하는 기업, 직무와 관련이 있는 영업직종 지원자의 아르바이트 시절 판매고를 향상시켰던 이야기, 금융회계직종 지원자의 동아리 총무로 동아리 재정을 튼튼히 한 이야기 등이 매력적인 사례가 될 수 있다. 또한, 초등학교 시절의 성공경험 보다는 대학교 시절의 성공경험과 같이 가까운 시기의 성공경험이 더욱 매력적이다.

구성방법

성공경험 항목은 반드시 스토리를 포함하여 작성해야 한다. 자신의 강점과 역량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경험, 스토리를 선정하고 앞서 이야기한 <K·SCAR·P 스토리텔링 구성 기법>을 그대로 적용하면 된다. 핵심(Key)에는 성공경험을 요약해서 이야기하거나 성공경험을 잘 표현할 수 있는 키워드를 먼저 제시하여 인사담당자와 면접관의 흥미를 일으키고, 자신의 성공경험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음은 상황(Situation)-위기(Crisis)-행동(Action)-결과(Result)의 순으로 자신의 성공경험, 성공스토리를 작성하면 된다. 마지막 설득(Persuasion) 부분에서는 자신의 성공경험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자신이 이런 성공경험을 어떻게 활용하여 성과를 만들어낼 것인지를 설득하면 된다.

상황(Situation)부분에는 성공경험의 배경, 필요성 등 상황을 기술하면서 왜 성공이 필요했는지를 정확히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 성공이 필요했던 상황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면 성공경험 자체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고 쉽게 이해하기 힘들다. 그래서 상황부분을 최대한 간결하게 작성하면서도 성공이 필요했던 배경과 상황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이어서 성공경험의 위기(Crisis)부분을 통해서 성공의 장애요인, 문제점, 갈등 등을 기술하여 자신의 행동과 성과를 강조해야 한다. 다음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자신의 방법, 노력, 열정, 태도 등을 기술하는 행동(Action)부분이다. 성공을 만들어 낸 자신의 노력, 방법 등을 기술하여 자신이 직장에서도 성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인재라는 점, 자신에게 성공역량이 충분히 있다는 점을 부각시켜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를 위하여 성공을 위한 목표 설정, 목표 달성을 위한 창의적 방법, 목표 달성의 난관을 극복한 이야기, 목표 달성을 위한 자신의 성실한 노력 등을 부각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무런 인과관계 없이 갑작스럽게 성공이 이루어진 것처럼 뜬금없는 성공 이야기를 쓰지 않도록 하자.

결과(Result)부분에는 성공의 결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된다. 구체적인 수치를 들어서 성공을 표현하는 것이 좋으며, 단순한 성공보다는 성공이 가져온 성과를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구체적인 수치를 들어서 성공을 표현하기 어렵다면, 다른 사람의 평가, 칭찬 등의 표현방식을 빌어 자신의 성과를 기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지막 설득(Persuasion)부분에는 자신의 성공경험을 통해 전달하고자 했던 자신의 성공 역량이 기업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직무수행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자신이 얼마나 열정을 가지고 노력할 인재인지를 이야기하면 된다.

실제 성공경험 사례를 가지고 다시 살펴보자. 물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고 노력하여 결국 수영을 잘하게 된 성공경험이다. 언뜻 생각하면 과연 성공사례가 될 수 있을지 생각할 수 있지만, 자신의 약점을 극복한 실제사례로 비슷한 성공경험 보다는 훨씬 매력적인 성공경험이 될 수 있다.

핵심(K)<물개의 열정 >
상황(S)어릴 적 계곡물에 빠져 죽을 고비를 넘긴 적이 있었습니다. 위기(C) 그 후로 물에 대한 공포 때문에 배를 타는 것도 무서워 친척들과 계획한 섬 여행도 취소한 적이 있을 정도였습니다. 대학 1학년, 동아리 MT에 가서도 물이 무서워 혼자남아 짐을 지키고 있으면서 행동(A) 언제까지 물을 무서워하며 살수는 없다는 결심을 하고 1년 안에 수영을 마스터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집 근처의 수영장에 등록하고 매일 아침 1시간씩 수영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물에 대한 공포감을 이겨내고 수영을 하는 것이 힘들었지만, 제가 세웠던 목표를 떠올리며 하루도 빠짐없이 수영을 배웠습니다. 결과(R) 수영을 시작한 후 6개월 후에는 100M를, 일 년 후에는 1,000M를 완주할 수 있었고, 2학년 동아리 MT에서는 저는 ‘물개’라는 별명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물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한 것 보다,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향해 매일 차가운 물속에서 거친 숨을 참아낸 결과였기에 그 기쁨은 더욱 컸습니다. 설득(P) 저는 결코 어떤 어려움이나 두려움도 피하지 않고 목표를 세우고 끊임없이 노력해 달성해 내는 ‘물개의 열정’을 OOOOO에서도 보여드리겠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대로, 성공이 필요했던 이유와 배경을 ‘가족여행 취소’, ‘동아리 MT’와 같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부각시켜 자신이 거둔 성공이 얼마나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전달하고 있다. 성공을 위한 역량인 자신의 목표 설정과 성실성, 노력을 기술한 이후, 자신의 성공을 구체적인 수치인 ‘1,000M 완주’로 표현하고, 물개라는 별명으로 자연스럽게 부각시키고 있다. 마지막 설득부분에서는 자신이 지원하는 기업에서도 끊임없이 노력하여 결국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성공역량을 가지고 있음을 설득하고 있다.

다른 사례를 하나 더 보자. 생산지원부문 지원자가 자신의 성공경험을 통해 소속 근로자와의 소통역량을 보여주기 위하여 작성된 성공경험이다.

핵심(K) <사람을 배우는 것이 일을 배우는 것>
상황(S) 작은 건설업체를 운영하시는 아버지를 돕기 위해, 2012년 1년간 휴학을 하고 현장에서 작업반장 역할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현장 경험도 전혀 없고 나이도 어려서, 현장업무를 파악하는 것도 힘들었지만 가장 힘들었던 점은 거친 건설현장의 근로자들과 함께 일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위기(C) 어느 날, 낮부터 술에 취해 행패를 부리는 한 아저씨에게 봉변을 당한 일이 있었습니다. 충격을 받았던 저는 아저씨들을 피해 사무실에만 앉아 있곤 했습니다. 그런 저에게 아버지께서는 “사람을 배우는 것이 일을 배우는 것”이라고 말씀하시며 크게 꾸중하셨습니다. 행동(A) 그 후로 저는 가장 먼저 현장에 도착해서 작업을 준비하고 아저씨들께 반갑게 인사드렸습니다. 모르는 일이 있으면 아저씨들께 여쭤보고 궂은 일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또, 아저씨들의 말씀을 경청해서 조치가 필요한 사항이 있으면 아버지께 건의했습니다. 낮에는 현장을 뛰어 다니며 일을 배우고, 밤에는 아저씨들과 막걸리를 마시며 인생을 배웠습니다. 결과(R) 아저씨들과 친하게 지내면서 작업속도는 점점 빨라졌고 우리 작업팀은 현장에서 가장 일을 잘하는 팀이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하여, 일의 성과를 만들어 내는 것은 바로 사람이라는 교훈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설득(P) 저는 생산현장에서 근로자들과 힘을 합해 0000가 ‘21세기 최고의 에너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저의 모든 역량을 발휘할 것입니다.

이 사례 역시, 위기부분에서 현장 근로자와 함께 일하면서 겪었던 난관을 통해 자신의 성공의 가치를 부각하고 있다. 자신의 실패, 난관을 극복하기 위한 과정을 비교적 길게 기술하여 자연스럽게 자신의 강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일을 잘하는 팀’이 되었다는 성공의 결론을 보여주고, 이런 경험과 역량 그리고 강점이 지원기업에서도 훌륭히 발휘될 수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 이렇듯 성공경험 역시 지원하는 기업,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먼저 파악하고, 그에 맞는 성공경험을 기술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겠다.

이 두 가지 성공경험 작성사례를 보면서 앞서 이야기한 내용을 다시 떠올려 본다면, 보다 쉽게 자신만의 멋진 성공경험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챕터에서는 자신의 성공사례를 통하여 성공역량을 보여줘야 하는 성공경험 항목에 대해 이야기했다. 성공의 사례를 단순히 나열하기 보다는 성공이 필요한 이유, 성공을 위한 노력, 구체적인 성과를 포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자신의 성공경험이 직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역량을 보여주고 있는지 확인해 보자. 다음 챕터에서는 성공경험과 반대된, 그러나 본류는 같은 실패경험에 대해 이야기하자.

Point to Remember

  • 성공경험에서는 성공 그 자체가 아니라 자신이 입사 후에도 성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성공역량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줘야 한다.
  • 성공경험 사례를 찾기 위해서 성공 그 자체보다는, 성공의 과정, 성공시킨 역량에 초점을 맞춰라.
  • 성공경험은 가까운 시기의 경험이,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이 더 매력적이다.
  • 성공경험은 <K·SCAR·P 스토리텔링 구성기법>에 따라 작성하라.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