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항목별 공략법

하지만 최근에는
채용과정에서 기업의 인재상과 문화에 비추어
전혀 새로운 자기소개서 항목을 요구하는 경우도 점차 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이 지원자의 스펙보다는
지원자의 스토리에 보다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지원자의 경험에 대한
자기소개서 항목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getjob003

자기소개서 항목의 변화

예전에는 기업이 요구하는 자기소개서의 항목들은 대부분 비슷했다. 그래서 지원자들은 자기소개서를 한 번만 작성해 놓으면 다른 기업에 지원할 때에도 별다른 어려움 없이 자기소개서를 제출할 수 있었다. 하지만 기업들이 점차 지원자의 스토리에 관심을 가지면서 자기소개서 항목들도 변하고 있다. 이런 자기소개서 항목들을 저자는 <ISV 자기소개서 분석 모델>을 이용하여 구분하고 있다.

ISV 자기소개서 분석모델

첫째, ‘성장과정’, ‘학창생활’, ‘성격의 장단점’, ‘본인소개’ 등과 같이 지원자의 인성을 파악하기 위한 지원자중심(Individual Focused) 항목이다. 지원자중심 항목들은 여전히 많은 기업에서 지원자의 인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번하게 활용되고 있다. 둘째, ‘성공경험’, ‘실패경험’, ‘직무관련 경험’, ‘갈등경험’, ‘다양한 경험’ 등과 같이 지원자의 역량을 파악하기 위한 스토리중심(Story Focused) 항목이다. 기업들이 지원자의 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스토리에 관심을 가지면서 스토리중심 항목의 비중이 계속 커지고 있다. 셋째, ‘지원동기’, ‘입사후포부’, ‘자기계발계획’, ‘직무수행계획’ 등과 같이 지원자의 열정을 파악할 수 있는 비전중심(Vision Focused) 항목들이다. 아무리 인성이 좋고 역량이 뛰어난 지원자라도 열정이 없다면 성과를 창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전통적으로 중시하고 있는 항목이다.

기업의 경영철학, 인재상, 채용절차 등이 모두 다르다 보니 자연스럽게 기업의 자기소개서 항목들도 제각각이다. 기업들이 스토리중심 항목들의 비중을 늘려가면서 이런 현상은 더욱 심해지고 있다. 게다가 기업들이 ‘성장과정과 학창생활을 기술하시오.’와 같이 결합된 자기소개서 항목들을 제시하면서 취업준비생들을 더욱 힘들게 하기도 한다. 또는 ‘학창생활’ 항목을 단순히 ‘학창생활을 기술하시오’와 같이 폭넓게 제시하지 않고 ‘학창시절 결과적으로 좋았던 선택과, 좋지 않았던 선택은 각각 무엇이었으며,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십시오.’와 같이 구체적으로 작성방향을 제시하는 파생된 형태의 자기소개서 항목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자기소개서 9개 기본항목 공략

이렇게 기업마다 모두 다른 자기소개서 항목들에 맞춰 작성한다는 것이 결코 만만한 것이 아니다. 게다가 취업난이 가중되면서 취업에 성공하기까지 지원하는 기업의 수가 늘어나면서 이런 어려움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런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기업별로 자기소개서 항목의 작성방법을 제시하는 것이겠지만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자기소개서 항목들 중에서 가장 빈번하게 출제되는 대표적인 9개의 자기소개서 항목별로 접근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ISV 자기소개서 분석 모델>에 따라, 첫째, 지원자중심 항목으로 ‘성장과정’, ‘장점과 단점’, ‘학창생활’이 있다. 둘째, 비전중심 항목으로 ‘지원동기’, ‘입사후포부’, ‘채용이유’, 그리고 셋째, 스토리중심 항목으로 ‘성공경험’, ‘실패사례’, ‘봉사활동’ 이다. 이 9가지 자기소개서 항목들은 가장 기본적인 항목들로 그대로 출제되기도 하지만 ‘성장과정과 학창생활’과 같이 서로 결합되어 출제되거나 ‘지원동기와 지원한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와 같이 파생된 형태로 출제되기도 한다. 기업의 수없이 많은 자기소개서들을 구성하는 9가지 기본항목에 대한 공략법만 충분히 이해한다면 결합되거나 파생된 자기소개서 항목을 작성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자기소개서 기타 항목 공략

그럼, 이 책에서 다루지 않고 있는 자기소개서 기타 항목들이나 파생된 형태의 항목들은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우선, 제시된 자기소개서 항목을 분석하여 키워드를 찾아 9개 기본 항목중 일치하는 항목이 있다면 그 공략법을 따르면 된다. 예를 들어, 롯데그룹의 ‘직무경험 : 희망직무 준비과정과 희망직무에 대한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기술(실패 또는 성공사례 중심으로 기술)’ 항목이라면 우선 키워드인 ‘강점과 약점’에 일치하는 이 책의 ‘장점과 단점’ 공략법에 따르되, 제시된 ‘성공사례’ 키워드와 일치하는 이 책의 ‘성공경험’의 작성방법을 참조하면 된다.

만일, 제시된 자기소개서 항목이 이 책의 9개 기본 항목과 전혀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출제의도를 먼저 분석하고 제시된 내용에 충실하게 작성방향을 우선 설정한 후, <K·SCAR·P 스토리텔링 구성기법>에 따라 작성하면 된다. 예를 들어, SK그룹의 ‘이제까지 가장 강하게 소속감을 느꼈던 조직은 무엇이며, 그 조직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했던 것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입니까?’와 같은 항목이라면 제시된 작성방향에 충실하게 먼저, 가장 강한 소속감을 느꼈던 조직을 이야기하고 조직발전을 위해 헌신했던 경험을 <K·SCAR·P 스토리텔링 구성기법>에 따라 작성하면 된다.

자기소개서 항목별 공략법의 구성

이 책의 자기소개서 항목별 공략법은 5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기소개서 항목별 공략법

첫째, 항목이해이다. 자기소개서 항목의 기본개념과 출제의도 그리고 중요도 등을 통하여 해당 항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다. 기업이 해당 항목을 통해 무엇을 원하는지를 정확히 이해해야만 살아남는 자기소개서를 완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작성방향이다. 자기소개서 항목을 공략하는 방향과 착안사항 그리고 주의점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기업의 출제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맞춰 작성방향을 설정하는데 반드시 참고해야 할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셋째, 작성내용이다. 자기소개서 항목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소재, 작성내용에 필요한 스토리 등을 통해 실제 스토리를 찾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실제 해당 항목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소재, 스토리를 제시함으로써 보다 수월하게 자신의 스토리를 구성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넷째, 구성방법이다. 분량에 따라 자기소개서 항목을 구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자기소개서 샘플을 통해 실제 구성에 참조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해당 항목의 전체적인 구성과 분량을 어떻게 할 것인지 알아봄으로써 짜임새 있는 자기소개서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다섯째, 샘플과 Tip 이다. 자기소개서 항목의 모범 샘플을 직접 확인하고, 각 샘플별로 잘된 점과 아쉬운 점 그리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활용하기 좋은 표현들을 알아볼 것이다. 실제 합격 자기소개서 또는 모범 샘플과 작성 Tip을 통해 자기소개서 작성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저자와 함께 살아남는 자기소개서를 완성하기 위하여 항목별로 어떻게 공략해야 할지 하나씩 살펴보자. 책을 읽다 보면 곧 자신만의 멋진 자기소개서 항목들을 하나씩 완성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Point to Remember

  • 자기소개서 항목은 인성파악을 위한 지원자중심, 역량파악을 위한 스토리중심, 열정파악을 위한 비전중심 항목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최근 기업들은 스토리중심 항목의 비중을 늘리고 있으며 여러 항목이 결합된 형태 또는 파생된 형태의 항목들 역시 늘어나는 추세이다.
  • 기본 9가지 항목별 공략법을 이해하고 충분히 익힌다면 결합되거나 파생된 형태의 항목들 역시 쉽게 공략할 수 있다.
  • 자기소개서 항목의 출제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작성방향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스토리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