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 차별화된 자기소개서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란 다른 지원자와 달리 자신만의 경험과 열정 그리고 철학이 담겨져 있는 자기소개서를 말한다. 단순히 남들과 다른 경험을 만들기 위해 돈을 들여 해외에 나가 봉사활동을 한다고 해서 차별화된 자기소개서가 되는 것은 아니다. 밤을 새워가며 각종 공모전에 응모해서 어렵게 받은 상을 자기소개서에 그저 나열한다고 해서 남들과 차별화되지는 않는다. 인사담당자들이 생각하는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란 단순히 다른 지원자와 달리 특별하고 거창한 경험들이 나열된 자기소개서를 의미하지 않는다. 아무리 작고 평범한 경험이라도 그 경험을 통하여 남과 다른 시각을 갖게 하는 자신만의 생각과 철학, 그리고 열정을 보여주는 자기소개서가 차별성에서 우위를 점하게 된다.
2013년 하반기, SPC에 합격한 한 지원자는 ‘자신의 강점이 무엇이며, 지원한 직무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라는 자기소개서 항목에 흔히 볼 수 있는 조별과제 경험을 통해 책임감을 자신의 강점으로 이야기한 후, 식품산업이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의 융합이 필요하기 때문에 최고의 성과를 위해서는 팀워크가 가장 중요하다는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팀워크를 생각하며 상대방을 배려하는 자세로 끝까지 책임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였다. 이처럼 조별과제와 책임감이란 평범한 경험과 주제를 가지고서도 다양한 기술과 지식의 융합이 필요한 식품산업에서 팀워크가 중요하다는 자신만의 생각을 인사담당자와 면접관에게 제시함으로써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었다. 이렇게 평범한 경험과 주제를 가지고도 자신만의 철학을 보여준다면 그것이 바로 인사담당자와 면접관이 바라는 차별화된 자기소개서인 것이다.
<팀워크를 생각하는 책임감>
부모님께서는 어떤 일이던지 끝까지 최선을 다 하는 자세의 중요성을 말씀하시며 책임감을 강조하시곤 하셨습니다. 이러한 부모님의 가르침 덕분에 저는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어떠한 일을 마주하던 책임감을 갖고 도전할 수 있었고, 열린 자세로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며 집단의 팀워크 향상을 이끌어 내었습니다. 학부 4학년 시절에 조별 실험과제를 수행했었습니다. 그런데 조원중 한 명이 중간에 급작스럽게 휴학을 하게 되어 나머지 조원들은 어찌할 바를 몰라 했습니다. 과제 자체를 포기하고 각 개인 일정에 집중하자는 의견도 나왔었지만 조장을 맡고 있었던 저는 그럴 수가 없었습니다. 먼저 빠진 조원이 역할의 대부분을 제가 맡아 진행하기로 하고 각 조원들에게 일일이 설명하며 일정을 재조율하여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본 실험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책임감으로 정신없이 마지막 학기를 보냈고 결국 조원 모두가 A+를 받는 성과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 조원을 원망하기도 했지만 이 경험을 통해 리더의 책임과 역할은 물론 조원이 가져야 할 책임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식품산업은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의 융합이 요구되기 때문에 각 분야 전문가들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모든 구성원들이 화합하고 협력하여 최고의 성과를 이끌어 내게 하는 팀워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만 하면 된다는 개인주의적 사고방식이 아닌 열린 자세로 언제나 팀워크를 생각하며 상대방을 배려하는 자세로 끝까지 주어진 책임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가장 먼저 하는 것 중 하나가 인터넷에서 지원기업의 합격자 자기소개서를 구하는 것이다. 물론, 잘 써진 자기소개서 샘플을 참고해서 자신만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지원자들은 합격자 자기소개서를 보고 자신도 그와 비슷한 스토리를 찾아내거나 심지어 자소설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그러다 보니 많은 지원자들이 자연스럽게 조별과제에서 친구들과 갈등을 해결한 소통과 리더십을 이야기하게 되고 동아리의 위기를 구한 멋진 영웅이 되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인터넷 취업관련 카페에서 배포하는 기업별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를 맹신하고 그에 따라 모범적이지만 평범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도 한다. 문제는 기업별 가이드를 보고 수많은 지원자들이 그에 맞춰 자기소개서를 작성한다는 점이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우선 찾게 되는 기업의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비전, 미션, 경영철학과 이념, 인재상만을 살펴보고 지원하는 기업에 맞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있다고 착각하기도 한다. 이렇게 대부분 지원자들이 합격자 자기소개서, 기업별 가이드, 기업의 홈페이지만을 참조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다 보니 남들과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를 통해 자신을 부각시킬 수 없게 된다.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원하는 기업에 대한 남다른 조사가 필요하다. 앞서 이야기한 현장조사의 중요성이다. 기업의 홈페이지는 물론 창업자 또는 대표의 언론사 인터뷰, 기업의 신용평가보고서, 구글링을 통한 해외 신용평가기관의 분석 등 인터넷 조사를 물론이고 지원기업 또는 경쟁기업에 재직하는 선배, 동종업계에 몸담고 있는 친척형, Linked In 등 SNS 친구 등 접촉할 수 있는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정보를 모으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조사가 마무리되었다면 자신만의 분석을 통해 남들과 차별화된 생각과 철학을 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평범한 취업준비생이 남들과 다른 특별한 경험이나 스토리를 가지고 있기는 어렵다. 그러다 보니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더욱 어렵게만 느껴진다. 하지만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이 원하는 차별성은 경험이라는 과정이 아니라 경험의 결과물인 지원자의 생각, 철학, 열정, 역량이다. 같은 포도를 가지고도 그냥 씻어서 먹는 사람이 있고 잼을 만들거나 포도주를 만들어 먹는 사람도 있다. 또 어떤 사람은 포도를 이용해 상큼한 발사믹 식초를 만들기도 한다. 기업이 원하는 인재는 남들과 다르게 포도를 가지고 발사믹 식초를 만들 생각을 하는 사람이다. 이것이 기업의 인사담당자와 면접관들이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를 원하는 까닭이다.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결국 남과 다른 자신만의 노력과 고민이 필요하다. 이 부분은 그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에 올라오는 채용공고를 모두 기웃거리며 힘들게 입사지원서와 자기소개서를 쓰면서 계속 서류광탈의 아픔을 겪기 보다는 자신이 지원할 기업들을 미리 1∼2년 전부터 결정하고 그에 맞춘 자신만의 경험을 만들어 가고, 지원기업이 매력적으로 느낄 자신만의 생각과 철학을 자기소개서에 담는 것이 취업준비 기간을 줄이는 지름길임을 명심하자.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