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기업 최종합격 후 선생님께 고마운 마음이 많아 후기를 적게 되었습니다.
---요약---
1. 이직하시는 분들(이직 사유가 아마 면접의 50% 이상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직 사유 때문에 스트레스받으신다면 추천해 드립니다)
2. 5번 이상의 면접 탈락 후 더는 무엇을 고쳐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
제 글을 요약하자면 이 두 유형에 해당하시는 분들께 컨설팅을 추천해 드립니다!
---상황---
우선 저의 상황은 공기업 2년 근무 후 퇴사하고 약 1년 정도 외국계, 공기업, 대기업 합쳐서 면접만 11번 정도 보고 모두 탈락한 상황이었습니다.
필기시험에서 탈락했을 때는 그냥 아무 생각 없이 공부만 하면 되었지만, 면접에서 탈락하니 정신적으로 아주 힘들었습니다.
처음 외국계를 탈락했을 때는 아 영어가 부족했구나
대기업 탈락했을 때는 아 공기업 경력 때문에 날 싫어하나보다
공기업 탈락했을 때는 아 이직 사유 답변이 이상했나보다
이런 식으로 유튜브 혹은 저 혼자 나름대로 탈락 사유를 생각하고 고쳐나가려고 노력했었습니다.
그러다 정말 만반의 준비를 한 한전 최종탈락을 하고 제 나름의 생각이 전부 틀리다고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면접 분위기도 정말 좋았고 제가 준비할 수 있는 최선을 준비했기 때문입니다.
이후 내가 문제가 있는 사람이 아닌가
한국에서 취직은 불가능하니 유학을 하러 갈까
가게 하나 차릴까 등등 정말 많이 절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지인을 통해 박썜의 컨설팅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래도 취준생이라 컨설팅 비용이 부담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무작정 컨설팅을 신청하지는 않았습니다(실제로 훨씬 비싼 컨설팅을 받아보았지만, 효과를 전혀 보지 못하였기에…….)
우선 박쌤이 운영하시는 오픈채팅방에 이직 사유에 대한 고민을 적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지금까지 고수해온 답변방식과 많이 다른 답변을 알려주셨습니다.
변화가 필요했던 저는 이분은 좀 다르시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컨설팅을 신청하였습니다.
---컨설팅---
제가 컨설팅을 통해 얻은 것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1.자세 및 태도교정
2.자신감
컨설팅은 우선, 제가 지금까지 면접해본 방식대로 녹화를 한번 진행합니다.
이후 박쌤이 자세, 답변 톤, 시선 처리, 답변내용 등 거의 모든 것을 교정해주시고 교정 후 녹화를 진행합니다.
이때 많이 깨달았습니다
아 면접은 답변내용이 문제가 아니구나!
(솔직히 이런 이야기를 처음 듣는 것은 아니었지만, 문제가 무엇인지도 몰랐고 어떻게 교정 해야 하는지도 몰랐습니다. 그냥 열심히 답변내용만 갈고닦으면 되는 줄 알았었습니다….)
문제는 답변 자세와 태도였습니다. (이렇게 생각하게 된 건 교정 전후 동영상을 보여주시기 때문에 저 스스로 많이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장 크게 얻은 것은 자신감이었습니다.
1시간가량 진행된 컨설팅에서 박쌤이 교정해주시는 대로 따라 하려고 정말 열심히 노력하였고
마지막에 박썜께서 "아 정말 뽑고 싶다. 이대로만 가면 회사 충분히 합격하실 겁니다."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때 정말 울컥했습니다. 1년 동안 면접에서 떨어지면서 저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 게 아닌가 라고 많이 생각하게 되었고 취직에 대한 의심도 커져만 가는 상황에서 저렇게 말해주시는 분은 박쌤이 처음이었기 때문입니다.
---실전---
이후 다시 마음을 다잡고 공부하였습니다
감사하게도 면접 일정이 잡혔고
저는 제가 하던 유튜브를 보면서 그럴싸한 답변을 준비하는 방식을 버렸습니다.
이후 박쌤이 말씀해 주신대로 회사 홈페이지를 통한 준비와 답변자세, 답변태도, 목소리 톤, 답변속도를 일주일 동안 계속 연습했습니다.
(컨설팅 동영상을 따로 보내주시기 때문에 이 동영상을 계속 반복해서 보며 아예 습관을 들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도 여자친구랑 전화 통화를 할 때도 계속 저러한 답변 규칙과 답변속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최종합격 할 수 있었습니다.
---심정---
솔직히 말하자면 최종합격 후 기쁜 마음도 크지만, 한편으론 허탈하기도 합니다.
그렇게 열심히 준비했던 저의 1년이 누군가 조금만 잡아줬으면 1시간이라는 짧은 시간만 잡아줬더라면 얼마나 취직이 더 빨랐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 후기를 쓰는 이유는 박쌤께 정말 고마운 마음이 들었기 때문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저와 같이 절망에 빠진 취준생분들께서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하는 마음 때문입니다.
글을 마치면서 컨설팅은 이런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1. 이직하시는 분들(이직 사유가 아마 면접의 50% 이상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직 사유 때문에 스트레스받으신다면 추천드립니다)
2. 5번 이상의 면접 탈락 후 더는 무엇을 고쳐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취준생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