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엔지니어 장래비전 에세이

장래비전(10년/20년/30년 구체적으로)

[다음 세대를 위한 징검다리]
저의 비전은 현재 우리 세대가 직면한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비전을 갖게 된 계기는 군 복무시절 마우게리의 저서 ‘당신이 몰랐으면 하는 석유의 진실’이라는 책을 읽고 나서였습니다. 저자는 “석유의 매장 및 가채연수는 정확히 측정할 수 없으며 신재생 에너지가 대안이지만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에너지 수급 방법에 대한 많은관심을 갖게 됐으며 인류에게 안정적인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기여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고유가로 인해 에너지 위기론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세대가 해결해야 할 과제 중 하나는 신 재생에너지를 상용화 시키는 것과 그 기간 동안 안정적인 에너지 수급을 하는 것입니다. 건설, 중공업 및 엔지니어링을 통해 만들어진 가스, 정유, 해양 플랜트 및 발전소는 에너지 수급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생기는 일자리 등 많은 가치를 창출합니다. 저는 이러한 다양한 가치를 창조하는 해양·육상 플랜트 및 발전소의 매력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런 공정을 설계하는 엔지니어로서 성장, 발전하고 싶습니다.

저는 개인의 발전과 회사의 발전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믿고 있습니다.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그리고 저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제가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공정설계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습니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해 공정제어, 분리공정, 공장설계 등 화학공정 설계자로서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과목들을 이수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정설계자의 손과 발이라고 할 수 있는 공정모사프로그램에대한 활용능력을 키우기 위해 전국 화학공학 공정설계 경진대회에 참가해 장려상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설계업무에있어서 필요한 전문지식뿐만 아니라 글로벌 역량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삼성그룹의 매출은 대부분은 해외 영업을 통해 이루어지며, 설계자 역시발주자의 요구와 외국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현지에서 설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꼭 글로벌 역량은 필요가 아닌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외국인 친구들과의 대화를 통해 회화능력은 물론 글로벌 마인드를 키워 왔습니다. 또한 완벽한 비즈니스 영문작성을 위해 꾸준히 첨삭지도를 받을 계획입니다.

입사 후 2년 안에 설계업무 전반에 대해 완벽히 배우고 습득한 후프로젝트를 통해 실무경험과 전문지식을 쌓을 계획입니다. 10년 안에는 공정설계분야의 떠오르는 샛별로서선배, 동료들과 힘을 합쳐 끊임없는 창조를 통한 혁신으로 남다른 실적을 만들겠습니다. 여러 프로젝트를 통해서 키운 역량을 바탕으로 20년 안에는 공정설계의시작부터 끝까지 총괄할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되어 세계시장을 석권하고 싶습니다. 30년 안에는삼성그룹 설계 분야에서 없어서는 안될 자문위원이 되는 것을 목표로 저의 도전을 이어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설계뿐만 아니라 사업관리와 영업 기술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도 끊임없이 배우고 그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역량을 갖추어 삼성의 핵심인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